뉴질랜드이야기

[뉴질랜드이야기] 공항버스 이용방법

공항 버스 이용방법 

출처 : NZ BEST CAMP

 

뉴질랜드에 도착하여 시내로 이동할 공항버스, 택시, 공항 셔틀버스 있습니다.

 

먼저 제일 쉬운 방법은 택시를 타고 목적지를 말한 가면 되지만 택시비는 한국과 달리 매우 비싸답니다.

처음 오신 분들이 아무런 정보없이 무작정 타셨다간 비용이 지출될 있으니 택시는 이용 하시는게 좋겠죠?

충분한 돈이 있으시다면야 사용하셔도 됩니다

 

셔틀 버스는 공항 밖으로 나오시면 사진의 봉고차를 세워놓고 대기하고 있는 분들이 보이실 거에요.

 

기사님들께 가격 부분을 이야기하니 동행하는 손님들 숫자에 비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대략 $20-25 정도라고 합니다. 셔틀버스는 정해져 있는 승강장이 없으므로 원하는 곳에 내려주신다고 하네요. 시티가 아닌 다른곳으로 가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다음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공항버스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뉴질랜드의 공항버스는 SKY BUS 라고 써있습니다.

버스 안에 짐을 있는 공간이 있어 편히 짐을 있습니다.

 

 

공항에 내린 8 게이트로 나와 왼쪽으로 바로 공항버스 정류장이 보입니다.

바쁜 시간대에는 15분에 한대 한가한 시간대에는 20분에 한대씩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밑의 사진을 보시면 8 게이트 왼쪾으로 BUS STOP-TO CITY 라고 적혀 있는 문구를 보실 있으시죠?

나오시면 매우 쉽게 찾으실 있답니다.

 

 

그리고 밑의 사진 처럼 옆에 티켓을 구입할 있는 매표소가 있습니다.

목적지를 이야기 하고 티켓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또는 버스 안에서 기사님께 목적지를 말하고 직접 비용을 내도 되지만, 영어 울렁증 있으신 분들은 매표소를 이용하시기 권장합니다.

가격은 

편도 $16왕복 $28입니다

 

 

위의 사진은 공항 버스 노선입니다. 두개의 노선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하나는 MT.Eden(마운트 이든) 그리고 다른 하나는  Dominion Rd (도미니언 로드) 나눠집니다.

목적지가 시내일 경우 아무 버스나 타고 오셔도 상관없습니다.

소요시간은 노선 비슷합니다. 대략 30-40 걸립니다.

TIP: 시간시간표가 있는 시간 옆에 E,D라고 써져 있을겁니다.
E= Mt. Eden , D= Dominion
입니다.

일반 버스 이용 방법

 

오클랜드의 버스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크게 innerlink, outer link, city bus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city버스는 오클랜드시티 중심가 만을, 

inner link버스는 시티버스보다는 멀리, 

outerlink버스는 중에 가장 멀리까지 가는 버스입니다

 

물론, 외곽지역까지 나가는 버스도 있는데요.

3버스는 순환버스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내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은 곳을 가려고 한다면 

이들 버스 하나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홈스테이는 멀리 나가야 해서 다른 버스를 타게 되는데요, 

뉴질랜드 버스 이용시 주의해야 점이 있습니다. 

 

시내의 링크버스에서는 한국처럼 다음정류장이 어디인지 방송이 나오는데요 

( 때도 한국은 이번 정류장과 다음정류장 개를 방송해주지만, 뉴질랜드에서는 다음에 멈추는 하나만 방송으로 나옵니다) 링크버스가 아닌 다른 버스들은 정류장 방송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기가 어디서 내려야 하는지 보고 정류장이 되기 전에 알아서 타이밍을 맞추어 벨을 눌러야 합니다.

버스 정류장마다 고유 번호4자리가 있습니다. 

버스정류장 번호로 휴대폰 앱을 이용해서 근처 정류장이 어디 있는지 

번호의 정류장 위치와 버스가 뒤에 오는지 등을 있습니다.

 

일단 정류장에는 시간표가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대로 맞춰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시간표를 참고로 조금 일찍 정류장에 도착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 어플리케이션- AT Public Transport

그리고 주의해야 점은 버스를 타려고 정류장에 사람이 있다고 해서 버스가 무조건 서지 않습니다. 버스 번호를 확인하고 내가 타야하는 버스라면 손을 들거나 해서 운전기사에게 신호를 주어야 버스가 서고 있습니다.

또한 버스에서 내릴 많은 사람들이 thank you, 혹은 thank you driver 라고 인사를 하고 내리더라구요, 우리도 똑같이 고맙다고 인사하고 내리면 좋을 같아요~

 

 

버스카드

버스카드는 뉴마켓transport, britomart transport안에 있는 athop카드 판매처에서 구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충전도 있고 information 있어서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제가 생겼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카드를 구매하시면 종이 안에 카드가 끼워져 있는데요, 종이 안에도 나와있듯이 카드를 사고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자신의 카드 번호를 등록해 두어야 합니다. 이래야지 나중에 카드를 잃어버리거나 카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컴퓨터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등록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athop.co.nz/Pages/default.aspx)

 

그런데 오클랜드의 버스카드 시스템이 아직 과도기에 있어서 완전하게 정착이 되지 않았는데요, 그래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집과 학교를 오갈 타고 다니는 버스에서 시내의 링크버스로 갈아타는 경우에 문제가 있었는데요, monthly pass 경우 어떤 버스에서도 등록된 zone안에서는 free 있는데 기계에 카드가 아예 찍히지 않았습니다. 

이럴 때는 뉴마켓이나 britomart안에 있는 information센터로 찾아가서 체크를 받아야 합니다. 안내원 분에게 상황을 얘기하면 카드를 체크해 보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데요

내가 확실히 monthly pass 샀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카드를 샀을 때의 영수증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영수증은 항상 챙겨 다니세요~

그리고 혹시 카드에 문제가 생겼는데 info센터에 들릴 시간은 없고 버스를 타야하는 경우라면, 

monthly pass 영수증을 운전기사분에게 보여주면서 카드는 monthly pass라고 근데 카드에 문제가 생긴 같다고 말하면 그냥 태워주실거예요, (지금 시스템 정착기라서 이러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하더라구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7-09-15

조회수1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